불면증,
잠들기 위해 약이 필요하십니까?

위사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수면유도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수면유도제는 과다 복용 시 의식장애, 소변배출 이상, 안압증가와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수면유도제의 올바른 복용법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알아본다.

images

 

1.어떤 때 복용해야하나?

수면유도제는 일과성 불면증(중요한 시험이나 회의를 앞두고 일시적으로 잠이 오지 않는 증상)이 생겼을 때 2주일 이내 단기적으로 사용한다. 1개월 이상 만성 불면증은 의사와 상담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2.안전한 복용 기간은?

수면유도제 항히스타민제 성분은 일시적인 불면증 완화를 위해 허가된 것이므로 지속적으로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 된다. 또한, 벤조디아제핀계 등 전문의약품 대용으로 오남용 하는 것도 금물이다. 만약 복용한지 2주 이상이 지나도 불면증이 계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3.복욕 시 함께하면 좋은 행동요법은?

수면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다. 매일 잠드는 시간과 깨는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한다. 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거나 따뜻한 목욕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잠자는 환경을 조용하게 하고 환하지 않도록 한다.

 

4.올바른 보관법과 유통기한은?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다른 용기에 바꾸어 보관하지 말고 원래 들어있던 용기에 넣어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의약품 포장재에 기재된 사용기간을 지키고, 개봉한 의약품의 경우 일반 정제나 캡슐제는 개봉 후 가급적 1년 이내 사용을 권장한다.

 

5.복욕 전후로 피해야 할 행동은?

졸릴때만 잠자리에 눕고, 침대에서는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음식을 먹는 등 수면을 방해하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하루 1번 15분이내의 낮잠은 자도 되지만, 15분이 넘으면 깊은 수면단계로 진입하다가 억지로 깨게 되므로 밤잠을 방해한다.

 

6.다른 약과 함께 복용 가능한가?

과도한 진정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른 수면제, 감기약, 해열진통제, 진해거담약, 다른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이미프라민계 항우울약이나 항파킨슨약과 병용 시에는 요로폐색, 변비 등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사용한다.

 

7.복욕 시 피애햐 할 식품은?

술을 마시고 수면유도제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 술이 약의 진정효과를 증가시켜 심박동과 호흡을 느리게 함으로써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커피, 홍차, 녹차, 마차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수면유도제의 작용을 상쇄시키므로이러한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자료 : 식약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