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상담

직무스트레스란?

일하는 요건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또는 근로자가 원하는 바와 일치되지 않을 때 몸과 마음에 발생하는 해로운 반응을 말합니다.

직무스트레스 상담이 필요하신 분

  • 교대근무, 야간근무, 장시간근무 등으로 몸과 마음이 지칠 때
  •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관계가 불편할 때
  • 업무 상 역할이 모호하거나 충돌이 생길 때
  • 직장이나 가정에서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느낄 때
  • 감정노동으로 인해 지칠 때
  •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할 때
  • 마음이 불편하고 답답할 때

상담 및 검사내용

심리검사

  •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척도,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지수,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통한 스트레스 수준 및 내용 평가
  • 우울, 불안, 수면장애에 대한 선별평가
  • 성격유형검사, 인성검사 등

상담서비스

  • 심리검사 결과 해석상담
  • 개인 심리상담
  • 온라인, 전화상담
  • 집단상담 프로그램 및 교육 : 정서조절, 대인관계, 자기이해, 복식호흡·명상 등의 스트레스반응조절 연습

상담절차

1. 접수 및 등록카드 작성
2. 스트레스 평가 및 해석상담 (직무스트레스평가, 자율신경균형검사 등)
3. 직업환경의학전문의 상담 : 센터 내 스트레스관리 혹은 외부 전문기관 연계 여부
4. 심리검사 및 면담을 통한 상담목표 설정(심리상담사)
5. 개인 심리상담 및 집단 프로그램 실시
6. 직업환경의학전문의 건강상담
7. 프로그램 종료
8.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