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근로자건강센터

건강한 근로자, 행복한 일터

직무스트레스상담

직무스트레스 상담

직무스트레스란?

일하는 요건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지원 또는 근로자가 원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을때 몸과 마음에 발생하는 해로운 반응을 말합니다.

직무스트레스 상담이 필요하신 분

  • 교대근무, 야간근무, 장시간근무 등으로 몸과 마음이 지칠 때
  •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관계가 불편할 때
  • 직장이나 가정에서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고 느낄 때
  •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할 때
  • 직장 내 괴롭힘으로 마음이 힘들고 괴로울 때

이용방법

  • 전화로 사전예약 후 센터로내방

소요시간

  • 1회 상담 시 50~60분

이용횟수

  • 주 1회씩 4주, 총 4회기 진행
  • (※추가상담은 담당자와 상의)

상담 서비스

심리검사

  • 한국형 직무스트레스 척도,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지수,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통한 스트레스 수준 및 내용 평가
  • 우울, 불안, 수면장애에 대한 선별평가
  • 성격유형검사, 인성검사 등

개인상담

  • 심리검사 결과 해석상담
  • 직무 스트레스 상담
  • 정신건강상담
  • 개인심리상담(기분조절, 대인관계, 자기이해 등)

집단 프로그램

  • 정서조절, 대인관계, 자기이해, 복식호흡, 명상 등의 스트레스 반응조절 연습
    – 마음휴식명상방
    – 강점으로 극복하는 스트레스
    – 내가 아는 나! 남이 아는 나!
    – 소통하는 말 불통하는 말
  • 그외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집체교육